티스토리 뷰

목차



     

    가격이 계속 떨어지는 세상을 상상해 본 적이 있나요? 쇼핑객의 꿈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어디에서나 할인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디플레이션으로 알려진 이 시나리오가 모두 좋은 일만은 아니라고 말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 글에서는 디플레이션의 특징, 우리 지갑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대처방법을 살펴보면서 디플레이션의 미스터리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플레이션의 특징

    디플레이션이란 기본적으로 햄버거부터 노트북까지 우리가 구매하는 모든 물건의 가격이 폭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의 반대와 같습니다. 이러한 가격하락이 개인별 경제상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까요?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 휴대폰을 눈여겨보고 있는데 돈을 쓰는 대신 "기다려보면 어떨까요? 가격이 더 떨어질 수도 있어요."라고 생각합니다. 즉, 수요감소가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디플레이션은 사람들이 소비심리를 위축시키고 가격이 더 떨어지기만을 기다리게 합니다. 모두가 이러한 가격하락 대기 게임을 하고 있다면 기업은 물건을 판매하기가 매우 어려워 질 것입니다. 그리고 기업이 물건을 판매할 수 없는 경우 구매자를 유치하기 위해 가격을 낮추기로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반전이 있습니다. 가격이 계속 떨어지면 사람들은 "조금만 더 기다리겠습니다"라고 생각하여 수요 감소와 가격 하락의 악순화의 고리를 만듭니다. 또 가격이 하락하면 가성비가 좋은 거래라고 좋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계속 하락하면 기업은 수익을 창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피자 가게에서 매일 피자를 절반 가격으로 제공한다고 상상해보세요. 듣기에는 좋지만 피자가게 사장님은 비용을 거의 감당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이 어려움을 겪을 때, 그들은 살아남기 위해 일자리를 삭감하거나 임금을 삭감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끝없는 할인의 꿈은 금세 악몽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디플레이션의 특징은 부채에 있습니다. 물가가 계속 하락하면 돈의 가치는 올라갑니다. 괜찮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모기지나 학자금 대출과 같은 빚이 있는 경우에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오늘 100달러 빚이 있는데 내일은 120달러 빚진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채 딜레마는 개인과 기업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게 될 수 있습니다.

     

    2. 파급효과

    디플레이션은 단순히 물가 하락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디플레이션은 도미노처럼 경제의 모든 구석구석에 영향을 미칩니다. 즉, 그 파급 효과가 대단한 것입니다. 디플레이션이 와 가격이 하락하고 기업이 어려움을 겪으면 생산량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생산량이 적으면 일자리 기회도 줄어듭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회사가 더 적은 수의 기기나 옷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높은 실업률, 낮은 고용률의 시대가 열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자리가 줄어들면 소득도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기업들이 디플레이션의 폭풍을 헤쳐나가려고 노력함에 따라 근로자에게 들어가는 인건비도 더 줄여나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디플레이션이 와서 사람들이 계속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면 나중에 더 좋은 가격에 물건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됨으로써 물건 구매를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소비를 멈추기 시작하면 기업의 수요는 더욱 줄어듭니다. 그리고 수요 감소는 더 많은 가격 인하로 이어져 깨지기 힘든 디플레이션의 고리를 만듭니다. 이는 모두가 다른 사람이 먼저 움직이기를 기다리고 있지만 그 움직임은 결코 오지 않는 게임과 같습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정부와 은행은 디플레이션을 관리하기 위해 개입하게 됩니다. 정부와 은행은 사람들이 돈을 더 많이 빌리고 지출하도록 장려하여 경제를 활성화하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바로 금리를 낮추는 것입니다. 그러나 디플레이션 기간에는 이자율이 이미 낮은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이럴 경우 금리를 낮추는 것만으로는 디플레이션을 완화할 수 없게 됩니다. 

     

    3. 대처방법

    디플레이션이 얼마나 우리 경제상황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니 디플레이션이라는 경기 침체에 대처하기 위한 몇 가지 전략을 세워놓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 현명한 자산 관리

    개인에게는 디플레이션 기간 동안 투자를 다각화하는 것이 현명한 조치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돈을 한 바구니에 담는 대신 저축, 투자, 약간의 지출 등 다양한 분야에 분산시키는 방법이 재정적으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각화는 디플레이션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재정을 더욱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

    정부 역시 디플레이션을 헤쳐나가기 위한 몇 가지 비법을 갖고 있습니다. 공공 프로젝트에 대한 지출을 늘리거나 사람들이 더 많이 지출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세금을 삭감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기업이 더 많이 생산하고 더 많은 사람을 고용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는 디플레이션의 악순환을 깨기 위한 약간의 경제적 압박과 같습니다.

    3) 비즈니스 세계의 혁신과 적응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디플레이션 기간 동안 민첩성과 혁신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물건을 만들고 판매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창의성은 그들이 디플레이션의 폭풍을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되며, 바라건대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디플레이션은 물가가 계속해서 떨어지는 꿈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우리가 본 것처럼 디플레이션은 그 자체로 어려움을 안겨줍니다. 실직부터 소득 압박까지, 디플레이션의 영향은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정부와 개인 모두 이 난관을 헤쳐나가면서 대처하고 적응할 전략을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다음에 가격이 하락한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면, 그곳이 언제나 할인 천국인 것처럼 보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